신경과는 소위 인체의 전체 신경계와 관련된 모든 기질적인 질병을 다루는 과입니다. 뇌, 척수 및 신경근(root), 신경, 신경접합부, 근육까지의 모든신경계에 발생하는 기질적인 질병을 다루는 과가 신경과입니다.
이렇게 신경과의 범위는 굉장히 광범위하고 다양하여, 크게 각각 어느 부위에, 어떤 원인에 의해 질병에 발생하는지에 따라 신경과 안에서도 여러 분야가 나누어지게 됩니다.
뇌혈관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반신 마비, 구언 장애, 의식장애 등을 다루는 뇌졸중 분야가 있으며, 여기서는 뇌허혈에 의한 경색, 뇌출혈, 뇌혈관 기형 등 뇌에서 일어나는 혈관과 관련된 많은 것들을 다루게 됩니다.
또한 손발 저림, 근육 위약과 위축 등 주로 말초 신경계를 다루게 되는 말초신경 및 근육질환 분야, 파킨슨 병(Parkinson’s disease)과 같은 운동 장애를 다루는 운동 질환 분야, 성인에서의 경력 발작을 다루는 간질 분야,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과 같은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된 치매 분야, 뇌수막염이나 뇌염, 뇌농양 등을 다루는 신경계 감염 분야와 어지러움증과 안구 이상을 다루는 신경이안과 분야가 있으며, 그 외 두통 및 여러 통증을 다루는 통증 분야와 뇌암을 다루는 신경계 종양 분야 등이 있습니다.
신경계 질환들은 비슷한 증상을 보이더라고 임상양상, 임상경과 및 진찰 소견에 따라 다른 질환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하며 노인성 질환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